사용자 스토리란?
사용자 스토리는 최종 사용자 또는 고객의 관점에서 작성된 소프트웨어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입니다.
목적은 기능이 기능이 고객엑게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을 명확히 설명하는 것입니다.
유저스토리는 기술적이지 않은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팀과 팀의 노력에 대한 컨텍스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읽은 후 팀은 무엇을 왜 구축하고 있는지, 어떤 가치를 창출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는 요구사항을 정의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애자일 개발의 주요부분 중 하나이자 프로덕트 매니저의 필수툴입니다. 애자일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처음부터 끝까지 계획을 수립하고 개발하는 폭포수(Waterfall) 방법론과는 달리, 개발과 함께 즉시 피드백을 받아 유동적으로 개발하는 방법이다.
사용자 스토리 작성 방법 1
나는 <사용자 유형>의 입장에서, <구체적인 이유>를 위한 <목표>를 원한다.
[ 팀 회고보드 프로젝트]
팀회고보드 사용자들 은/는
좀 더 만족스러운 회고보드 사용 경험을 받기 위해서
팀원의 성과와 회고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기 을/를 원한다.
아래의 것들을 포함합니다.
- 서술: 위와 같은 문장
- 대화: 세부사항은 <대화>를 통해 구체화한다.
- 테스트: 세부사항을 문서화한 것으로, 스토리의 완료 조건을 설명한다.
사용자 스토리의 특징은 사용자에게 어떠한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기존의 요구사항 정의 방법과는 달리 사용자 중심의 입장에서, 사용자 입장에서 서술된다는 점이다.
사용자 스토리를 잘 작성하기 위한 지침
-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주 목적>을 중심으로 작성할 것.
- 한 명의 사용자에 대해서 작성한다.
- 닫힌 스토리로 작성한다. (결과가 정해져 있어야 함 / 열린 결말 X.)
- 하나의 스토리가 시작부터 끝까지 기능을 제공하도록 작성한다.
- 능동태로 작성한다. (나는 ~~을 ~~ 한다.)
- 제약사항을 기록한다.
- 가까운 시기에 개발할 기능은 작은 (디테일한) 스토리로, 나중에 개발할 기능은 큰 (추상적인) 스토리로 작성한다.
사용자 스토리 작성 방법2
<사용자 유형>으로서, 나는 <어떤 욕구>를 원한다,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마케팅 매니저로서, 나는 우리 제품의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우리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구매까지 이르게 하는 트래픽 매체와 출처를 알고 싶습니다.
CEO로서, 나는 어떤 제품에 투자할지 결정할 수 있도록 제품당 대략의 평균 수익률을 알고 싶습니다.
이 모델을 따르는 것의 장점은 스토리의 집필자가 "어떻게" 대신에 "무엇"에 집중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후자의 어떻게는 개발팀의 책임 소재가 됩니다.
사용자 스토리 작성 방법3
1. 사용자 정의
- 팀 단위로 회고를 진행하길 희망하는 조직(현업)
-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진행중인 팀(대학생 등)
- 함께 회고를 진행하고 싶은 사람들(친구, 가족)
- 팀회고와 개인회고를 같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
2. 기능 정의
- 회고와 투두리스트를 한 화면에서 같이 제공한다.
- 개인과 팀을 선택하여 회고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기능
- 팀 단위 조직에서 팀원 각각의 성취(성과, 이번주 실천한 투두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 팀원 개인의 회고는 다른 팀원이 확인할 수 없다. (자신의 회고는 자신만 볼 수 있다.)
3. 가치정의
- 투두리스트 내용을 통해 회고를 더욱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회고를 통해 개선방향을 도출하면 투두리스트에 바로 입력하면 된다.)
- 조직 단위로 해낸 일과 개인의 업무를 확인할 수 있어 회고를 진행함에 있어서 다양한 각도로 회고를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