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GA를 이용해 어떤 리포트를 중점적으로 보고 싶은가?
구글애널리틱스(GA)에서 다양한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큰 카테고리로 ‘실시간 리포트’, ‘잠재고객 리포트’, ‘획득 리포트’, ‘행동 리포트’, ‘전환 리포트’, ‘맞춤 리포트’ 6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실시간 리포트: 홈페이지에 방문한 유저의 실시간 위치, 매체 소스, 콘텐츠, 이벤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로 신규 세팅 & 실시간 이벤트 발생 시 활용)
- 잠재고객 리포트: 인구 통계(관심 분야, 성별, 연령, 지역, 기기 정보 등)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주로 광고 효율 측정 & 홈페이지UI/UX 데이터 진단을 위해 활용)
- 획득 리포트: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매체나 채널 & 구글 애즈 & 구글 콘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주로 매체 효율에 대한 부분이나 구글과 연계되어 있는 플랫폼 데이터 확인 시 확인)
- 행동 리포트: 유저의 콘텐츠 소비 행동(페이지뷰 수, 체류 시간, 이탈률, 콘텐츠 소비, 페이지 속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로 홈페이지 내 콘텐츠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UI/UX에 대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활용)
- 전환 리포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하는 구매, 목표 등의 전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 또는 전환 경로 분석하기 위해 활용)
- 맞춤 리포트: 보고서 항목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 원하는 데이터 항목만 뽑아서 구성할 수 있다.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맞춤 등 큰 틀에서의 카테고리가 있고 세부적으로도 많은 측정 기준이 있다 보니 필터링을 하거나 믹스를 하는 것이 쉽진 않습니다. 이럴 때는 큰 틀에서 가는 것보다 세부 측정 기준부터 거꾸로 하나하나 체크해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획득 - 소스/매체 보고서 내 이탈률, 전환을 보면서 직접 전환 뿐만 아니라 간접 전환을 확인 할 수 있는 것이 있을까?
- 이탈이 된다면 어떤 페이지, 페이지 내 어떤 지점에서 이탈이 되는 것일까?
- 우리가 목표로 하는 구매 전환, 회원 가입, 문의하기 등의 특정 이벤트 결과로 가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나 경로에 대한 부분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에 대한 부분이 연계되어 나올 수 있죠. 그렇게 하나하나 페이지를 찾아가면서 보고서를 꾸려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PF 프로젝트에서는 어떠한 내용을 분석해볼까?
- 웹 페이지 내에서 이탈이 된다면 어떤 페이지, 페이지 내 어떤 지점에서 이탈되는 것일까?
필요한 측정 지표: (기본) 힛트수, 페이지뷰수, 방문수 및 세션, 순방문자수/방문자 - 1.팀 회고 페이지 내에서 팀원을 초대해서 회고까지 하는 것, 2.회원가입을 목표라 정의하고, 목표에 대한 특정 이벤트 결과로 가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나 경로에 대한 부분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필요한 측정 지표: (기본) 힛트수, 페이지뷰 수, 방문수 및 세션, 체류시간, 방문 깊이, 반송수, 클릭수, 이벤트수 - 패턴 (단편적 몇몇 데이터를 이어 붙여 특정 흐름을 파악해보기)
분석할 내용) 팀 회고를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와 개인 회고를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의 어떤 경로/ 흐름/ 이용패턴의 차이는 무엇이 있을까? - 우리 서비스를 어떤 사람들이 사용하고, 왜 사용하는가
필요한 데이터: 사용자군의 데모그래픽 정보(연령, 성별, 직업, 접속 지역) -> 이걸 어떻게 받을것인가 (= 회원가입 서베이에서)
분석할 내용)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패턴이 다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