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대시보드 세우기 목표 설정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인 회고 웹사이트 Past Forward 팀원분들께 어떤 지표들이 궁금했었는지 간단한 수요조사를 진행하면서 한 가지 의견을 받았습니다.
유저 별 페이지 플로우 집계가 가능할까에 대한 질문을 주시며 "초기 서비스니까 이탈 케이스보단 활성, 리텐션에 집중해서 유저가 어떤 점에서 매력을 느껴서 서비스를 사용하는지"에 대해 궁금하다고 의견을 제안해 주셨고
저 역시 이 부분이 궁금해져, 이를 해결할 대시보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미 팀원들과 GA4 데이터를 활용해 주요 지표를 추출하는 일정이 잡혀 있었기에, 다음 두 가지 사항을 바탕으로 대시보드를 계획했습니다:
- 대시보드 구현도구: 루커스튜디오
- 사용 데이터: GA4 데이터 연결
구현 목표 및 가설: 유저를 활성화된 사용자와 그렇지 않은 사용자로 나누어, 사용자 플로우를 시각화하거나 퍼널 차트로 구현하면 유저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를 목표로 두 가지 퍼널 차트를 만들어보려 했습니다. 가설을 위해 필요한 프로세스를 사진과 같이 정의하고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1. AARRR 정리하기
대시보드를 만들기 전에, Past Forward의 AARRR 모델을 정의하고 트래킹 가능한 이벤트들을 확인했습니다.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이벤트는 추가로 생성하였고, 다음과 같이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단계 | 정의 | 관련 태그 이름 |
Acquisition (획득) | 사용자가 외부에서 링크를 통해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하는 단계. (예: SNS 광고, 이메일 링크 등) | - GA4_try_signup (회원가입 버튼 클릭 수집) - GA4_click_signup (회원가입 완료 버튼 클릭 수집) - *click_ad_campaign (외부 채널에서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클릭 이벤트 추적) |
Activation (활성화) | 사용자가 로그인한 후, 첫 회고를 생성하고 템플릿과 날짜를 설정한 시점. | - click_login (로그인 버튼 클릭) - click_create_teamretro (팀 회고 생성 클릭) - click_create_personalretro (개인 회고 생성 클릭) |
Retention (유지) | 사용자가 다시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추가적인 회고를 생성하거나 기존 회고에 참여한 경우. | - click_view_BoardView (보드뷰 클릭) - click_view_ListView (리스트뷰 클릭) |
Revenue(매출) | 해당 없음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므로 이 단계는 현재 없음) | |
Referral (추천) | 사용자가 팀 회고 초대 URL을 다른 팀원에게 공유하여 팀원이 회고에 참여한 경우. | - *click_share_url (초대 URL 공유 클릭) |
(추가적으로 생성한 태그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추후 블로깅을 계획 중입니다. 😊)
2. 루커스튜디오와 GA 데이터 연결하기
루커 스튜디오와 GA 데이터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유저 세그먼트별 퍼널 차트를 생성하려 했으나, 두 가지 이유로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루커스튜디오와 ga 데이터 연결하는 방법의 경우 성공 편에서 상세히 다루도록 할 예정입니다.)
😵 좌절 포인트 1. 루커스튜디오에서는 GA 이벤트 활용이 불가능하다.
GA 데이터 연결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GA 이벤트로 수집된 데이터를 루커 스튜디오에서 직접 활용할 수 없었습니다.
GA에서 생성한 데이터를 사용하려면 맞춤 정의(관리 > 데이터 표시 > 맞춤 정의)에서 매개변수를 생성해야만 가능하다는 점을 뒤늦게 파악했습니다. 이벤트 생성이 아닌 맞춤 정의 페이지에서 측정 기준과 항목을 생성해야 한다는 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좌절 포인트 2. 루커스튜디오에서 퍼널 차트 생성이 불가능하다.
루커 스튜디오에서는 기본적으로 퍼널 차트를 제공하지 않으며, 원하는 양식으로 퍼널 차트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제공하는 차트 유형에는 표, 스코어카드, 시계열, 막대, 원형, 구글 지도, 선, 영역, 분산형, 피봇 테이블, 불릿, 트리맵, 흐름차트 등이 있지만 퍼널 차트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커뮤니티 시각화라는 제3자가 개발한 구성요소를 통해 퍼널 차트를 추가할 수는 있었으나, 이는 원하는 방식으로 측정 기준과 항목을 선택해 생성할 수 있는 차트가 아니었기에 AARRR 기반 유저 플로우를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3. 대시보드 목표 다시 세우기
예상치 못한 문제들로 인해 대시보드 목표를 다시 설정해야 했습니다.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와 차트를 활용하여 분석 방향을 수정하였고, 새롭게 설정한 대시보드의 목표는 "사용자 활성화 및 리텐션 분석"입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행동과 사이트 내 활동 패턴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주요 차트를 구성해 구현하는 것으로 방향을 수정해 보았습니다:
1. 사용자 이벤트 분포 (사용자가 주로 어떤 이벤트를 수행했는지 파악)
목표: 사용자가 주로 어떤 이벤트를 수행했는지 파악하여, 활성화(Activation) 단계에 도달하기까지의 행동 패턴을 분석합니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나 클릭하는 버튼 등을 확인함으로써 서비스의 매력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2. 활성 사용자 변화 (시간에 따른 사용자 변화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이탈하거나 활성화된 시점을 파악)
목표: 사용자가 주로 어떤 이벤트를 수행했는지 파악하여, 활성화(Activation) 단계에 도달하기까지의 행동 패턴을 분석합니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나 클릭하는 버튼 등을 확인함으로써 서비스의 매력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3. 페이지별 사용자 활동 (페이지별 사용자 활동을 분석해, 사용자가 어느 페이지에서 전환되었는지 또는 이탈했는지를 파악)
목표: 사용자가 주로 어떤 이벤트를 수행했는지 파악하여, 활성화(Activation) 단계에 도달하기까지의 행동 패턴을 분석합니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나 클릭하는 버튼 등을 확인함으로써 서비스의 매력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 세 차트는 서로 상호작용하며, 사용자 흐름과 활성화 및 리텐션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해 보았습니다. 구현 방법은 성공 편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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